오래살고 볼 일이다 _매거진 vol.02
놀이공원 안전편
GRAPHIC DESIGN / SAFETY DESIGN / 2016
OVERVIEW
안전에 대한 대한민국 사회의 걱정과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습니다. 안전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누구나 알고 있지만, 현실에서 적용되지 못한 일이 많았습니다. 그 원인을 ‘안전불감증’ 때문이었다고 단순히 정의내리기 전에 어떠한 소통과 교육이 문제였는지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전디자인연구소 오세이프(OSAFE)는 안전에 대해 사람들이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시각 커뮤니케이션으로 대한민국 안전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고자 설립되었습니다. 오세이프는 안전문화매거진 <오래 살고 볼 일이다> 발간으로 안전의 중요성에 대해 더욱 깊이 공감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물론, 안전에 관해 꼭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며 ‘세상에 도움이 되는 가치’를 만들고자 합니다.
더욱 안전한 대한민국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놀이공원 안전 LOCK & 樂
안전문화매거진 <오래 살고 볼일이다> Vol.02에서는 ‘놀이공원’을 주제로 놀이동산 내 부주의로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처하기 위한 안전 지침과 다양한 정보를 담았습니다.
가정의 달을 포함한 5/6월은 놀이공원에서 여가를 즐기는 가족 단위 방문객이 증가하는 시기입니다. 정부의 안전대책 수립에도 크고 작은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최근 해외에서도 놀이기구 벨트 고장으로 남성 1명 추락/사망(2월, 중국), 놀이기구 운행 중 레일을 벗어나 승객 1명 추락/사망(4월, 인도) 등 사고소식이 끊이질 않고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즉, 놀이공원 내 사고는 대한민국만의 문제는 아니라는 것을 잘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국내 놀이공원 내 안전 사고유형을 보면, 대부분 ‘이용 부주의’가 원인입니다. 놀이기구에 대한 정기적인 안전점검 강화는 물론, 놀이시설 안전의식에 대한 교육·홍보를 통한 안전의식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번 발행되는 안전문화매거진 ‘놀이공원’ 편을 통해 안전한 놀이시설 이용문화 정착에 도움이 되길 기대합니다.
안전의식 LOCK, 즐거운 여가 활동으로 이어집니다.